카테고리 없음

고성동 산후우울증한의원 호르몬의 변화와 육아 스트레스로 인해

대구 스마일365한의원 2025. 8. 18. 00:08

 

 

 

고성동 산후우울증한의원 호르몬의 변화와 육아 스트레스로 인해


​​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4주에서 6주 사이, 즉 산욕기 동안 우울한 기분, 심한 불안감, 불면, 과도한 체중 변화,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가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심한 경우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산후 우울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산후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의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와 출산 및 육아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산후 우울감은 우울증보다 가벼운 질환으로, 출산 직후 감정 기복이나 우울감 또는 무기력감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증상이 2주정도 지속되며, 일정 기간이 넘어가게 되면 우울증이라고 합나다. 초기에 질환을 방치하게 되면 1년 이상 증상이 지속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울감과 함께 산후풍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출산을 하게되면 발생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관절이 느슨해지고 자궁 등의 신체적인 손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출산으로 체력이 저하되며 체내 어혈과 노폐물 등이 생기는데, 이 상태에서 육아, 집안일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면 우울증, 불면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출산 후 보통 6개월 동안 자궁이 수축하면서 임신 전 크기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 때 온도와 충격 등의 외부 환경의 자극에 약해집니다. 또한 관절이나 인대가 이완되어 척추와 골반의 부담이 커지면서 시리거나 관절 곳곳이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산후풍이라 합니다.


손목이나 발목관절에 나타나는 통증과 저림증상 외에도 하복통, 팔다리 저림, 오한, 기력 및 식욕 저하, 모유량 부족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스로 건강관리하는데 한계가 있어 한방치료의 도움받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부기가 나아지지 않고 체내 어혈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산후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이 또한 산후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한방치료 도움받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맞는 약재를 구성해 조제하는 한약은 저하된 체력을 증진시킬뿐 아니라 어혈과 자궁 내 노폐물, 오로 등을 원활하게 배출시키며 기혈순환을 촉진해 체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영양을 공급하여 원활한 모유수유에도 도움이 되며 건강한 혈액을 생성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그리고 자궁 내 오로 배출과 어혈을 제거하며 기혈순환 및 신진대사 촉진으로 산후비만과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한약은 산모분 건강상태와 출산 후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복용횟수와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침은 혈자리를 자극해 혈류순환을 촉진하며 신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한약성분에서 추출해 정제하 약물을 소량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치료는 출산으로 손상된 신체 조직의 회복을 돕고 어혈을 제거해 기혈순환을 촉진하며 자율신경계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입되는 약물에 따라 여러 방법이 있으며 주요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한 후에 적용합니다.



담당 의료진이 손과 신체, 소도구를 활용해 밀고 당기는 자극으로 신체 정렬을 바로잡고 기혈순환의 촉진을 돕는 추나요법은 산후 발생하는 신체통증과 체형을 고려해 문제가 되는 정확한 부분에 적당한 자극이 가해져야 하므로 의료진의 정밀한 기술과 해부학적 지식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에도 다양한 한방치료는 산모분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의 한방치료와 함께 건강관리가 이뤄진다면 산후우울증이나 비만, 산후풍 등의 문제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