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내동 무릎관절염치료 기온과 습도 등 외부 환경변화로 악화될 수 있어
    카테고리 없음 2025. 11. 8. 20:32

     

     

     

    성내동 무릎관절염치료 기온과 습도 등 외부 환경변화로 악화될 수 있어

     

     

     

     

     

    날씨가 갑작스럽게 추워진 요즘, 기온과 습도 등 외부 환경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퇴행성 관절염인 경우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고 경직되며, 혈액순환 또한 저하됩니다. 이 때문에 염증이 악화되고 통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기온차 뿐 아니라 또 노화되면 관절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활액의 점도가 높아져 관절의 움직임이 둔해지면서 증상이 심해집니다.




    무릎 주변의 붓기, 뻣뻣한 느낌, 관절 경련 등의 증상을 방치하면 관절의 퇴행을 가속해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한 번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통증이 경미하더라도 세심한 관리와 적절한 시기의 한방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라면 비수술적인 한방치료로도 충분히 호전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수술 치료에도 호전이 없고, 연골이 모두 닳아 뼈와 뼈가 맞닿는 등 상태가 나쁜 상황이라면 인공관절 수술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뿐 아니라 과한 사용, 비만, 잘못된 자세습관으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하중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미세 손상이 진행되고 관절 통증과 기능 저하를 초래해 퇴행성 관절염 발병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시기의 한방치료와 함께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하체근력을 강화하고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관절염 증상 완화를 위해 추나요법, 한약, 침과 약침, 부항, 뜸 등의 한방치료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담당 의료진이 손이나 신체 일부 또는 소도구를 사용해 환자분의 틀어진 관절과 근육 등을 밀고 당기는 자극으로 정렬을 바로잡는 한방치료입니다.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순환을 촉진하여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면서 관절의 기능회복을 돕습니다.


    이러한 추나요법은 환자분 상태를 고려해 자극의 강도를 조절해 적용할 수 있으며 문제가 되는 정확한 부분에 적당한 자극이 가해져야 하므로 의료진의 해부학적 지식과 정밀한 기술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체질에 맞는 약재를 활용해 제조하는 한약은 염증이 발생하여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고 통증을 줄입니다. 또한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돕고 건강한 혈액을 생성해 면역력 향상과 전반적인 건강증진을 돕습니다. 한약은 환자분의 관절염 원인과 증상에 따라 복용하는 횟수와 기간이 달라집니다.


    침은 혈자리를 자극해 관절주변의 부기와 통증을 완화하고 혈류순환을 촉진해 주변 조직을 재생시킵니다. 한약성분에서 추출해 정제한 약물을 주입하는 약침치료는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주고 관절에 발생한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여 관절염 회복을 돕습니다.​



    쑥을 활용하는 뜸이나 온열치료는 관절주변의 부기와 통증 및 염증을 완화하고 혈류순환을 촉진해 원활한 회복을 돕습니다. 외에도 다양한 한방치료는 관절염 진행정도,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있을 때 통증이 있거나 무릎을 아껴야 한다고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하체 근력 운동으로 무릎 주변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을 지탱해주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 관절이 감당해야 하는 부담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한방치료와 적절한 운동, 관리가 이뤄진다면 보다 원활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